본문 바로가기
그래픽 강좌/포토샵 CS5 기초강좌

포토샵 강좌/포토샵 CS5 기초 강좌 01 도구툴편

by 쿨펀치 2011. 11. 22.
반응형


포토샵 강좌/포토샵 CS5 기초 강좌 01 도구툴편

이번 강좌는 포토샵 CS5 초보들을 위한 강좌를 하겠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은 꼭 강좌를 올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기도 하고 제 자신도 다시 한번 공부를 하자는 취지하게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CS5 기초 강좌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강좌를 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포토샵 CS5 를 사용 하기 위해선 가장 많이 사용 하는 기본도구 모음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포토샵을 자주 이용 하실 분들은 기본 단축키 정도는 외우시는게 빠른 작업에 필수 입니다. 
기본 단축키 외워야 하는이유는 마우스로 클릭 하는 시간과 단축키로 원하는 기능을 선택 하는 방법은 엄청난 작업 시간의 차이를 갖게 됩니다. 

기초 강좌에서 중급 강좌로 넘어 가실 분들은 기본 단축키 꼭 외우시고 오세요 ^^
제가 일일이 무엇을 선택 했는지 설명을 못해드릴듯 합니다.  단축키를 사용 한 부분은 단축키로 설명 을 할려고합니다.

중급 강좌에 가기 위한 기초 강좌입니다.
무엇을 하던지 가장 중요한것은 기초가 탄탄해야지만. 무엇이들 받아들이고 응용을 할수 있게 됩니다. 

그럼

포토샵의 도구툴 알아보자.


 


 

 

 포토샵 강좌/포토샵 CS5 기초 강좌 01 도구툴편






 

포토샵 CS5 좌측 메뉴인 도구 모음에 대해 알아보자.
위 이미지처럼 빨간 박스안의 ◀◀ 표를 클릭 했을경우 도구 모음이 두개의 포지션으로 변환이 가능 하다.






도구모음에서 도구를 누르고 있을경우 하위 도구들이 나열되게 됩니다.  각 이름과 단축키를 기억 하시면 포토샵 작업 을 할때 빠른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 = 도구 이름 : 사용용도 에 대해 알아 봅시다.

V = 이동 도구 : 선택 부분을 옮길 때 쓰입니다.

M = 마키 도구 : 사각 선택 도구, 원형 선택 도구, 단일행 선택 도구, 단일열 선택 도구, 자르기 도구가 있으면, 선택할 때 쓰입니다.

L = 올가미 도구 : 올가미 도구, 다각형 올가미 도구, 자기 올가미 도구가 있으며, 원하는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때 쓰입니다.

W = 자동 선택 도구 : 일정 영역을 컬러별로 자동으로 선택할 때 쓰입니다.

C = 자르기 도구 : 자르기도구, 분할 영역도구, 분할 영역 선택 도구 작업영역을 선택 필요 영역을 제거 한다.

I = 스포이드 도구 : 스포이드 도구와 컬러 샘플러 도구가 있으며, 컬러의 샘플을 뽑고자 할 때 쓰입니다.

J = 에어브러시 도구 : 에어브러시 효과를 내서 그림을 그릴 때 쓰입니다.

B =  페인트 붓 도구 : 이미지를 그릴 때 쓰입니다.

S = 도장 도구 : 도장 도구, 무늬 도장 도구가 있으면, 일정 영역의 복사본 또는 변형 된 복사본을 그릴 때 쓰입니다.

Y =  내력 붓 도구 : 이전에 저장했던 파일의 이미지 색으로 칠합니다.

E = 지우개 도구 : 배경색으로 칠할 때 쓰입니다.

G = 그라데이션 도구 : 여러 종류의 그라데이션을 만들 때 쓰입니다.

O = 다지/번/스폰지 도구 : 일정 영역을 밝고 어둡게 하고 채도를 바꿀 때 쓰입니다.

P = 펜 도구 : 펜 도구, 자기 펜 도구, 자유 변형 펜 도구, 기준선 추가 도구, 기준선 삭제 도구, 직접 선택 도구, 기준점 변환 도구가 있으며, 이미지를 그리거나 패스를 만들때 쓰입니다.

T = 문자 도구 : 문자 도구, 문자 마스크 도구, 세로 문자 도구, 세로 문자 마스크 도구가 있으며, 문자를 가로와 세로로 입력할 때 쓰입니다.

A = 패스 선택 도구 : 패스 이동 및 패스 제어를 할수 있습니다.

U =  다각도형틀 도구 : 사각 도형틀들 여러 도형을 만들수 있습니다.

K = 3D 물체 제어 도구

N = 3D 물체 카메라 제어 도구

H = 손 도구 : 윈도우 안을 옮겨 다닐 때 쓰입니다.

R = 작엽 영역을 입체로 회전 시킬때








Z = 돋보기 도구 :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 할 때 쓰입니다.

D = 전경색 과  배경색을 기본으로 돌리는 도구

 
X = 전경색 배경색 색상 위치 변경

Q =  퀵 마스크 툴


이번 포토샵 CS5 포스팅 에서는 도구모음의 도구들의 단축키와 기능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포토샵]포토샵 CS5 기초 강좌 01 도구

쿨펀치의 세상리뷰 는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과 VIEW ON 클릭 구독 클릭이 큰힘이되어.
더 좋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